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 식단

양배추를 활용한 위 줄이는 다이어트 식단

by 벌새어터 2025. 1. 8.
반응형

제 위를 줄이는 데 가장 큰 도움이 됐던 일등공신을 손꼽자면 바로 양배추입니다. 양배추는 포만감이 크고 1.2kg 한 통에 3000-4000원 대로 잘 손질해서 밀폐용기나 지퍼락에 보관해놓으면 냉장고에서 2-3주는 거뜬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은 채소입니다. 오늘은 양배추를 활용한 다양한 다이어트 식단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배추 샐러드

 처음 위 줄일 때는 깍뚝썰기 한 생양배추 70-100g 정도를 다 먹은 후 식사를 시작했어요. 양배추 100g은 아무리 빨리 먹는 사람이라도 씹어먹는데 10분 정도는 걸립니다. 10분이 흐르고 식사를 하게 돼면 식사 마칠때까지 20분이 넘어 포만감 호르몬인 렙틴 호르몬이 나오게 돼서 과식을 방지할 수 있어요.
 처음부터 채를 썰어서 먹지 않은 이유는 깍뚝썰기해서 먹으면 채썰어서 먹는 것보다 드레싱이 덜 묻기 때문이었어요. 이렇게 먹다보니 나중에는 드레싱을 알아서 적게 뿌리더라구요. 그래도 가끔 너무 심심하다 싶으면 저당 참깨 드레싱 20g+타바스코 핫소스 톡톡 뿌려서 먹었습니다. (참고로 저칼로리 드레싱 시리즈 중 키위, 파인애플 이런 류 드레싱은 양배추에 아예 맛이 배지 않으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저염식에 적응된 다음부터는 양배추를 채썰어서 저당 참깨소이 드레싱과 함께 먹었습니다. 이 소스를 뿌려 먹으면 돈까스집에서 주는 참깨 양배추 샐러드 느낌이 나서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채를 썬다고 해도 돈까스 사이드 반찬으로 나오는 것처럼 양배추를 너무 얇게 썰면 안돼요. 야채에 소스가 많이 묻고 덜 씹게 돼서 포만감도 적어지기 때문에 채썰 때는 적당한 두께로 대강 써는게 포인트랍니다.

  매 끼니에 야채를 섭취하게 되면 어느 순간 야채의 자연스러운 단맛을 즐길 때가 온답니다. 그럴 때 추천드리는 드레싱이 들기름+통후추+소금 한 꼬집입니다. 이 조합으로 양배추 드시면 들기름 덕분에 포만감도 크고 양배추의 단맛을 최대한으로 느끼며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소금 한 꼬집이 이 소스의 킥이랍니다.

양배추쌈

 풍자님이 참치쌈장으로 다이어트했다는 것 보고 만들어 먹은 참치두부쌈장이에요. 양배추는 쪄서 먹으면 달큰한 맛이 나서 참치두부쌈장이랑 환상궁합입니다. 찜기에 굳이 안쪄도 그릇에 물 살짝 담고 양배추 넣고 실리콘 뚜껑 덮어서 7분 정도 전자레인지 돌리면 맛있는 양배추 찜이 돼요.

  양배추 찜과 환상 궁합은 오리고기 훈제입니다. 저당 쌈장 넣어서 현미밥이랑 먹으면 탄단지 완벽한 한끼가 됩니다. 양배추 찜은 따뜻하게 먹을 땐 부드러운 맛으로, 한 번에 많이 쪄놓고 냉장고에 넣어서 먹으면 아삭하고 달큰한 맛으로 먹는 매력이 있어요.

참치 양배추 덮밥

 그 다음으로 많이 해먹었던 건 양배추 참치 덮밥인데요. 참치캔 통조림 85g, 양배추 100g, 달걀 1개만 있으면 되는 간단한 요리입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다이어트 레시피를 따라한건데 한 때 양배추 참치 덮밥에 중독돼서 삼시세끼 이것만 먹은 적 있을 정도로 좋아하는 요리예요. 먹다보니 제 식대로 레시피를 조금 변형했는데 곧 식단 게시판에 변형한 레시피를 소개하겠습니다.

양배추 계란전

양배추 계란전도 많이 해먹은 메뉴인데 엄청 간단해요. 채 썬 양배추에 접착제로 밀가루나 부침가루 대신 계란을 두 알 넣고 모짜렐라 치즈 뿌린 뒤 저당 케찹을 뿌려 먹으면 됩니다.

좀 더 든든하게 먹고 싶을 때는 양배추 계란전 양을 좀 줄이고 돼지 앞다리살 같은 단백질을 추가해줬어요.

양배추 들깨무침

 새로운 양배추 요리 없을까 찾아보다 인스타그램에서 발견한 레시피인데 양배추를 소금에 살짝 절이고 들기름+들깨가루를 넣어 나물처럼 무쳐서 양배추 무침을 만들어 먹는 거였어요. 들기름+들깨 조합이라 밥에 양배추 무침만 얹어도 맛있는데 오래가는 포만감을 위해 참치를 추가해 덮밥을 만들어주니 포만감이 4시간은 거뜬히 가더라구요. 요즘엔 참치 양배추 덮밥보다 얘를 더 많이 해먹는 것 같습니다.

 양배추를 활용한 다이어트 식단 예시 잘 보셨나요? 양배추는  비타민U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위에도 좋고 (카베진 생각하시면 양배추즙이 위염에 특효인거 아시죠) 식이섬유가 많아 장운동에도 좋습니다. 건강에 좋은 양배추로 위 줄이기 한 번 시도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