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 방법

겨울 홈트 추천 -5kg 스텝퍼 다이어트

by 벌새어터 2025. 1. 11.
반응형

 제가 처음 다이어트 할 때 효과봤던 운동이 바로 스텝퍼 운동이었는데요. 스텝퍼는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이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운동은 하고 싶은데 어떤 운동부터 해야 할 지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5kg 감량할 때 제가 실제로 효과본 스텝퍼 다이어트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텝퍼 추천

스텝퍼 사진

 제가 산 스텝퍼는 엑사이더 트위스트 스텝퍼로 5만원대 내외로 구매했습니다. 이걸 구매한 이유는 로켓배송이 가능했고 소음이 그나마 적다고 해서 구매했습니다. 지금은 트위스트 스텝퍼 말고도 무릎에 무리가 덜가는 사이드 좌우 스텝퍼 유형도 판매되고 있더라구요. 트위스트 스텝퍼는 타기 쉬운 반면 사이드 좌우 스텝퍼는 처음에 균형 잡기는 힘들어도 무릎에 무리가 덜 간다고 하니 취향에 맞춰서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스텝퍼 소음 방지법

 스텝퍼를 구매하신 분들 중 대다수의 분들이 스텝퍼 소음 문제로 고민하시더라구요. 스텝퍼 소음 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 층간소음과 스텝퍼를 많이 탈수록 나는 삐걱거리는 소음입니다.

쿠팡 구매기록

 첫 번째 층간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스텝퍼 밑에 층간 소음 방지 매트를 깔아주시면 됩니다. 다만 스텝퍼가 생각보다 층간 소음이 크게 날 수 있으므로 두꺼운 매트를 깔아주셔야 해요. 처음에는 충격흡수 사각 조각매트만 써도 소음이 안날 줄 알았는데 스텝퍼 층간 소음이 생각보다 커서 저도 모르게 아랫층에 피해를 줬더라구요.

소음방지 매트 추천소음 방지 퍼즐 매트


 아랫층 이웃분께서 문 앞에 포스트잍 적어 주셔서 정말 죄송하다고 사과 드리고 다음 날 바로 흡음 방음 방진 매트와 블록 매트를 추가로 사서 깔아줬습니다. 그 이후에 소음 나는지 여쭤보니 그 이후에는 아무 소리 안나고 조용하다고 하셔서 안심하고 운동할 수 있었어요. 공동 주택에서 스텝퍼 타시는 분은 꼭 매트 까시고 운동하셔야 합니다.

방청제 추천

 두 번째 스텝퍼 삐걱대는 소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윤활제가 필요합니다. 스텝퍼를 많이 타시다보면 어느 브랜드의 스텝퍼든 삐걱대는 소리가 납니다. 스텝퍼를 살 때 같이 들어있는 조그만 병에 들어 있는 액체가 바로 이 소음을 방지하기 위한 윤활제입니다. 스텝퍼 하단을 잘 보시면 선과 나사가 이어져있는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에 액체를 뿌려 주시면 됩니다. 스텝퍼를 1년 이상 타다보니 그 액체도 다 써서 그 다음에 찾은 방법이 바로 방청제를 뿌리는 건데요. 방청제는 스프레이식으로 되어 있어서 뿌리기가 훨씬 편하더라구요. 삐걱거리는 소음이 고민이시라면 방청에 하나 구비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WD-40, 구리스, 윤활제 등등으로 판매되고 있어요.

스텝퍼 운동 방법

 스텝퍼를 타기 전 올바른 자세를 익히고 타시면 운동 효과가 배가 됩니다. 스텝퍼는 계단 오르기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운동으로 허벅지, 엉덩이 근육을 기르는데 효과적인 운동이에요. 저는 처음에 자세를 익히기 위해 아래 영상을 참조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yzSkClWhFc

 스텝퍼 운동을 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은 무릎에 충격이 가지 않도록 스텝퍼 발판이 바닥에 닿지 않게 발을 재빨리 바꿔주는거예요. 스텝퍼 발판이 바닥에 쿵 닿게하면 그 때 충격이 무릎에 전해지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복부에 힘을 잡고 코어 근육의 힘을 쓴다 생각하시고 타셔야 해요. 어느 정도 익숙해지시면 영상 후반부 자세처럼 엉덩이만 살짝 뒤로 빼고 타면 엉덩이에 더 자극이 가해져서 좋습니다. 그리고 그냥 타시는 것보다 인터벌로 타시면 효과가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지루하시더라도 위 영상 보시고 타는 방법에 익숙해지신 뒤 그 다음에 자기가 좋아하는 예능이나 드라마를 보면서 타시는게 좋아요.

스텝퍼 운동 효과

  처음 스텝퍼를 탈 때는 10분 연속해서 타는 것도 힘들었습니다. 종아리랑 허벅지가 아팠고 계속 쉬고 싶었어요. 스텝퍼 사고 처음 한 달은 10분 타고 1분 쉬고 10분 타고 20분을 타는 것을 일주일 반복했습니다. 그 다음 2주차에는 15분으로 늘려서 15분 타고 2분 쉬고 15분 타고를 반복해보았어요. 한 번 탈 때 10분에서 15분으로 늘리는게 꽤나 힘들어서 일부러 좋아하는 유튜버의 브이로그 중 15분 내외의 영상을 찾아서 영상을 다 볼 때까지는 열심히 운동해보자 다짐하고 탔더니 15분 연속해서 타는 것도 가능해지더라구요.

스텝퍼 운동 기록

  5월 중순 쯤 되니 30분 내내 타는게 가능해져서 작년 5월에  제가 본격적으로 살을 빼자고 마음 먹었을 때 만든 운동 스티커판입니다. 운동이 몸에 익숙해지게 하고 싶어서 매일 2000개 이상 스텝퍼를 타자고 다짐했어요. 제 스텝퍼의 경우 너무 약하게 밟거나 느리게 발을 바꿔주면 개수와 시간이 카운트되지 않고 정지돼서 30분 안에 2000개를 타려면 상체가 땀이 흠뻑 젖을 정도로 타야 되더라구요. 이 때는 식단을 타이트하게 하지 않고 주 1-2회 술을 마셨는데도 불구하고 한 달만에 2-3kg 감량했습니다. 이렇게 3달 정도는 스텝퍼를 열심히 타서 몸무게를 65kg에서 60kg대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스텝퍼 운동 장점

  스텝퍼 운동의 제일 큰 장점은 내가 좋아하는 영상을 보면서 운동할 수 있다는 거예요. 재미있는 드라마 한 편을 보면 1시간도 운동할 수 있는게 스텝퍼 운동이라 운동을 싫어하시는 분도 좋아하는 드라마나 영화 보시면서 하면 덜 지루하게 하실 수 있답니다.

 또한 실내 운동이기 때문에 날씨에 큰 구애를 받지 않습니다. 비가 오거나 눈이 와도 할 수 있고 너무 덥거나 추울 때도 집에서 실내 온도에 맞게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운동복으로 갈아입기 귀찮으면 잠옷을 입고도 할 수 있어서 매일매일 운동하는데 다른 운동보다 접근 장벽이 낮았습니다.

 스텝퍼 다이어트는 스텝퍼만 있다면 누구나 집에서 쉽게 시작할 수 있답니다. 그동안 운동이 하기 싫어서 주저하셨던분은 비교적 난이도가 쉬운 스텝퍼부터 타보시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